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진 (이화여자대학교)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401 - 430 (30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1.3.4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한 성찰활동 맥락에서 동료학습자 피드백 제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분하고 성찰일지를 작성한 후 동료학습자 피드백의 제공여부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 메타인지,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은 4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모든 학습자로 하여금 SNS 상에서 공통된 성찰질문에 대해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에는 동료학습자 피드백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의적 피드백과 인지적 피드백을 골고루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사전 훈련을 통해 학습자의 피드백 기술을 향상시켰으며, 도구와 시기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피드백 과정을 구조화하였다. 사전점수의 통제 하에 다변량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에서 동료학습자와 피드백을 주고받은 실험집단과 개인적 성찰활동을 진행한 비교집단 간에 메타인지의 모든 하위요인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나타나 동료학습자 피드백이 학습자의 초인지적, 인지적 사고과정을 촉진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된 자기조절효능감만 차이를 보이고, 과제난이도 선호 및 자신감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 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에서 동료학습자 피드백은 성찰활동을 촉진함과 동시에 학습자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와 조절 및 비판적인 사고력과 학업성취 향상을 도모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단순한 피드백 활동을 넘어 학습자 스스로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새로운 학습 방식으로 역할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