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희연 (이화여대)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105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53 - 4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 비즈니스 중국어 학습자를 직장인과 재학생으로 세분하여 비즈니스 중국어 교수 요목 개발에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을 고찰하여 효과적인 비즈니스 교육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교과과정 설계, 교재, 교수법, 평가에 관한 연구 분석을 통해 학습자 각각의 특수 목적을 파악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비즈니스 중국어 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언어적, 문화적, 전문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에 주안점을 두어 관련 비즈니스 중국어의 기본원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직장인 학습자의 경우 중국인 동료 유무, 중국 거주 여부, 직종별 전문용어, 통⋅번역 업무 수행 여부가 비즈니스 중국어 교과 과정을 설계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재학생 학습자의 경우, 중국어 수준, 비즈니스 중국어 필수 상용어, 자율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비즈니스 중국어 현장에서 통⋅번역 업무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직장인 학습자와 재학생 학습자 모두 통⋅번역 업무 대비 차원에서 비즈니스 중국어 통⋅번역 트레이닝을 교수요목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