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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운한 (선문대학교) 손영곤 (가천대학교) 유현중 (한남대학교) 정현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7 - 170 (24page)
DOI
https://doi.org/10.23875/kca.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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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책홍보 효과 과정에서 동기요인으로서 조절초점과 정책 관여도, 정책인지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방송통신 미디어에 관한 정책홍보 콘텐츠를 사용한 인식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 인지에 대한 조절초점과 관여의 주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인지는 예방초점일 때가 향상초점일 때보다 더 높았으며, 고관여일 때가 저관여일 때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정책 태도에 대해 조절초점성향과 관여는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정책 관여가 높은 경우 예방초점 집단이 향상초점 집단에 비해 정책 태도가 더 크게 나타났다. 셋째, 정책홍보 콘텐츠가 정책 수용(정책만족, 정책 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정책 만족에 대해 정책 인지와 조절초점은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인지도가 낮은 경우 예방초점 집단의 정책 만족이 컸으며, 인지도가 큰 경우는 향상초점의 정책 만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책 참여에 대해서는 정책 인지의 주효과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넷째, 정책 수용과정에서 정책 인지는 태도에, 태도는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조절초점 특성과 관여, 정책 인지도를 고려한 정책홍보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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