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하 (경희대학교) 김혜경 (경희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691 - 2,700 (10page)
DOI
10.9728/dcs.2023.24.11.269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례 조사를 통해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보고 서울시 도봉구의 도봉 옛길을 홍보하기 위한 캐릭터를 제작 및 개발연구를 진행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우리 동네 캐릭터’ 행사에서 수상한 조아용 캐릭터와 수원이, 기억 속에서 사라져가던 마스코트의 재기를 위한 오디션 예능에서 수상하게 된 캐릭터 꿈돌이, 글로벌 애니메이션 개발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랄라 스타즈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귀여운 캐릭터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지역 홍보에 성공한 사례들이 있었다. 반대로 지역의 특징이 반영되지 않거나 개성이 없는 캐릭터로 설득력 없는 세계관과 지속 가능한 스토리텔링이 없으며,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해 실패한 사례들도 볼 수 있었다. 사례 조사를 통해 도봉 옛길의 지역 특성과 귀여운 캐릭터의 형태로 제작하려 하였다. 캐릭터의 제작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디지털 시대에 맞는 매체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편안하고 친근한 캐릭터가 될 수 있도록 분석 및 개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캐릭터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캐릭터 제작 사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의 사례
Ⅳ. 본론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3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