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사라 (대전삼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45 - 3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교사로서 교원양성대학에서의 경험은 교과목이나 수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정립하게 하므로 교과 전문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다. 지금까지의 예비교사들의 수업을 분석한 연구들은 강의를 맡은 교수자나 교과목의 특징과 관련된 다양한 배경을 무시하고, 예비교사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단정 짓는 경우가 많았다. 게다가, 예비교사에 관한 연구에서 대학 강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강의를 개선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원양성대학에서의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에서 미술교육 쟁점을 분석하고, 미술교육 관련 강의를 반성하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연구자가 2023학년도 2학기에 맡았던 <초등미술교육방법론>을 수강하는 3학년 대학생 21명이며, 5모둠으로 나누어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을 시연하였다. 수업 분석에는 전문가라고 사료되는 초등학교 경력교사 3명이 참여하였는데, 예비교사들의 미술수업 및 자료 분석, 논문 수정에 도움을 주었다. 끝으로, 수업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강의 개선안을 제시하며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