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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조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 - 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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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VR) 게임에서 헤드트래킹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조작의 응답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탐구한다. VR 게임은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지만 조작의 한계로 시장 점유율이 낮다. 본 실험에서는 124명의 참여자가 커스텀 슈팅 게임에서 헤드트래킹 조준 방식과 PC 게임의 마우스 조준 방식을 비교하였다. 독립표본 t-검정 결과, VR 환경의 조작 주기는 약간 느리지만 PC 환경과 유사한 수준의 효율성을 보였다. 이는 VR 게임의 인터페이스 설계 개선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실험설계
4. 실험 및 결과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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