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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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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욱 (전자부품연구원) 이준석 (전자부품연구원) 양성현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876 - 88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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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Virtual Reality) 기반의 e-sports 중계 시장이 자리를 잡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미 해외의 SLIVER TV, Facebook에서는 e-sports를 4K 30FPS급의 360 VR으로 중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까지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360 VR 영상으로 활용하기에는 2D영상으로 몰입감이 저하되고, 해상도가 낮고, 멀미현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e스포츠 VR 중계방송을 위해 게임 내 공간을 4K 3D 60FPS으로 360영상으로 획득 할 수 있는 가상카메라 기술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그리고 게임엔진 샘플게임과, 상용게임에 가상카메라를 설치하고, 실험을 통해 최대 4K/60FPS Stereo 360 영상 획득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360도 Stereo 게임영상 획득을 위한 가상 카메라 설계
Ⅲ. 구현 및 실험
Ⅳ.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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