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규 (가톨릭대학교) 강남욱 (호서대학교) 김호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43 - 483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용 문법서의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에 대한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문법 지식 내용에 대한 요구를 반영한 보다 발전된 교육용 문법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용 문법서 사용에 적극적인 경력 5년 이내의 한국어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총 3부, 29개 문항으로 구성된 요구분석 설문지를 설계하여 응답을 유도하였다. 분석 결과, 급별 순서와 학습 순서에 대한 체계적인 고려, 수업에 쓰기 적합하도록 제시된 예문 제공, 유사 문법, 관련 문법에 대한 비교와 해설,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사례에 대한 충분한 제시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용문법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문제들을 선결하고 어떤 부분을 연구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제언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2574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