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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호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6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3 - 9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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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사전류에 제시되어 있는 문법 항목중 연결어미 ‘-다가’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기술 모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법 항목의 연계성 있는 교육을 위해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교재, 문법서, 사전 등에 나타나 있는 문법 항목을 효율적으로 기술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연결어미 ‘-다가’를 대상으로 기존의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사전의 기술들을 정리하여 기술의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밝혔다. 그리고 연결어미 ‘-다가’의 의미 양상을 세분화하고 문법 제약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결어미 ‘-다가’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연결어미‘-다가’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술 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연결어미 ‘-다가’의 기술 분석
3. ‘-다가’의 특성 및 기술 모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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