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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정근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8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41 - 16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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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학교 문법에서 연결 어미와 전성 어미 기술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행 일부 문법 교과서에서는 보조적 연결 어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아 연결 어미의 정의와 분류가 학습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문장과 문장을 이어준다는 정의에 보조적 연결 어미가 부합하지 않고, ‘대등적’, ‘종속적’이라는 용어에 비해 ‘보조적’은 연결 단위의 측면과 의미적 측면에서 이질적이기 때문이다. 전성 어미 경우에도 결합하는 단위의 품사적 성격을 바꾸는 전성 어미의 기능이 정의에 명확히 드러나지 못한 문제, 전성 어미가 형성하는 절에 대한 명칭이나 절 설정의 비일관성 문제가 확인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본고는 전성 어미에 의해 형성되는 절을 안긴절, 안긴절을 성분으로 취하는 절을 안은절 그리고 안긴절과 안은절로 구성된 문장을 안은 문장으로 명명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일반적으로 설정하는 ‘구≦절, 절≦문장’가 갖는 문제점을 ‘≦’ 기호가 갖는 다양한 의미 해석 가능성을 통해 설명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연결 어미 정의와 분류의 문제
3. 전성 어미 정의와 절 설정의 문제
4. 문법 단위 설정의 일관성과 체계성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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