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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7輯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17 - 331 (15page)
DOI
10.15565/jll.2016.9.67.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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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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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사한 문법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고’, ‘-아/어서’의 교육 내용을 통사적 의미적으로 나누어 살피고 교육 내용을 범주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어 연결어미는 그 종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개별 연결어미의 의미적 · 통사적 기능 또한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쓰이는 문맥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한국어교육 연구에서는 문법 연구에서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한국어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문법 요소인 연결어미는 연결어미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인하여 하나의 형태를 가진 연결어미가 선행절과 후행절의 관계에 따라 다양한 문맥적 의미로 해석되거나 별개의 형태를 가진 어미들이 문맥속에서 유사한 통사적 또는 의미적 기능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별개의 형태를 가진 두 어미가 유사한 기능을 가지는 경우, 일반적으로 대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 두 어미를 대치했을 때는 의미상의 미묘한 변화가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통사적으로는 비문이 되거나 교육적으로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들의 의미적 · 통사적 특성을 제대로 알고, 변별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사용상의 명확한 차이를 교육 내용에 반영하여, 실제 사용에 있어 오류를 없애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와 ‘-아/어서’이 선행절과 후행절의 관계에 따라 어떤 통사 · 의미적 특성을 보이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이들 어미의 차이를 살펴 ‘-고’와 ‘-아/어서’의 교육 내용을 비교 정리하고 범주화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고’, ‘-아/어서’의 제시 양상
3. ‘-고’의 통사 · 의미적 특성
4. -아/어서
5. ‘-고’와 ‘-아/어서’의 유사 기능 교육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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