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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采炫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6輯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09 - 12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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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과 인용의 재미의 핵심은 상호작용에 있다. 닮은듯하면서 다르며, 다른듯하면서 닮았다는 것인데, 리메이크라는 재현작업을 행할 때, 그 닮은 점과 다른 점은 항상 언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시청자가 기대하는 것은 위화감을 느끼지 않으며, 자신의 주변의 ‘지금 여기’를 잘 반영한 드라마이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차이는 생활 속의 가까운 사례에 의해서 채색되어진다. 즉 ‘자국화’가 항상 리메이크드라마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리메이크드라마는 서로의 문화의 차이를 읽을 수 있는 좋은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본고에서는, 『여왕의 교실』의 일본판과 한국판의 내용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양국이 처해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점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을 언급함과 더불어, 이 드라마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韓日における相互のドラマのリメイク化
第2章『女王の教室』とその韓国リメイク版をめぐって
第3章『女王の教室』が発信しているメッセージとは何か? - 壊れていくことへの快感? 回復することへの祈り!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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