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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349 - 3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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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 현황과 담당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ㆍ경기ㆍ인천 지역에 위치한 181개 유치원의 담임교사와 영어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이 실시된 1997년을 전후로 시작되어 이미 10년간 실시되고 있다.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은 한국인 방문교사, 담임교사, 원어민 방문교사 순으로 담당하는 비율이 높았고, 누가 영어교육을 담당하는지에 관계없이 본 연구결과에서는 정규시간에 수업을 하는 비율이 특별활동시간에 수업을 하는 비율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유치원에서 영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운 점은 교사별로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담임교사의 경우에는 영어교사로서의 자질과 관련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즉, 유아의 특성을 알고 그에 맞게 교육하는 방법은 알고 있으나 발음과 언어에 관한 측면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교재의 틀을 벗어나기가 쉽지 않고, 즉각적인 대응이 잘 안되므로 수업의 자연스런 흐름이 단절될 수 있다. 한국인 방문교사는 유아영어 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질, 원어민 방문교사는 발음과 언어 유창성 측면은 좋으나 교수법이나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였다. 그러므로 영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유아교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영어교육교사로서의 자질 모두를 가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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