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7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3 - 5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교사들이 느끼는 조기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조기영어교육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하고자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기 조기영어교육에 대해 교사들은 유아기의 영어교육은 유아가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호기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므로 필요하다고 하였으나 일부 교사들은 유아기에는 영어보다는 놀이를 통하여 인지 및 사회ㆍ정서적 발달과 성장에 초점을 둔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하였다. 전반적으로 교사들은 만 3세 이하의 어린 연령을 대상으로한 영어교육은 사회성 결여, 모국어 언어습득의 혼란 등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하였다.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부모의 지나친 요구, 영어교사의 자질, 유아들이 겪는 언어습득의 혼란, 영어를 중시하는 교육으로 인한 유아교육의 상실, 정확한 기준이 없는 영어교재 사용, 교사 역할의 혼란 및 원장의 확고한 교육철학과 신념의 부재를 들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8404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