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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해인 (경북대학교) 최인지 (경북대학교) 신형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5 - 64 (20page)
DOI
10.22417/DPSS.2016.10.9.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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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유학기제의 실효성을 경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대구광역시에서 진로탐색 중점 모형으로 자유학기제를 운영한 한 개의 중학교와 동일한 학군에서 유사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졌지만 자유학기제를 실시하지 않은 또 다른 중학교를 표본으로 선택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2001년에 개발하고 2012년에 수정・보완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활용하여 자유학기제가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통제변수로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성별, 자아정체감 등의 개인 관련 변수와 부모의 교육수준과 소득 등의 가정 관련 변수와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등의 학교관련 변수를 포함시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인 진로성숙도를 태도, 능력, 행동 등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분석한 결과,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전반적으로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든 통제변수를 투입한 모형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실시가 진로성숙도의 행동 영역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논의와 함께 본 연구의 한계와 의의 또한 논의 및 결론에서 검토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존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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