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언어과학회 언어과학연구 언어과학연구 제78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69 - 187 (19page)
DOI
10.21296/jls.2016.09.78.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paper aims to propose effective teaching methods of the sequential connective endings ‘-go’ and ‘-eoseo’ for Korean beginners. ‘-go’ and ‘-eoseo’ are connective endings which function through a sequential relationship. The preceding clause of the sentence including ‘-eoseo’ is closely related to the following clause comparing ‘-go’ and does not combine with any tense endings in front of ‘-eoseo’. There are particular verbs which combine with ‘-go’ exclusively to express a sequential relationship in a sentence. This paper designates body detachable verbs. This paper suggests an effective method to select among ‘-go’ and ‘-eoseo’. The appropriate method is to emphasize familiarity and memorization of these verbs to reduce incorrect sentences.

목차

1. 머리말
2. 앞선 연구
3. 계기의 연결어미 ‘-고’와 ‘-어서’의 의미 · 통사적 특징
4. 계기의 연결어미 ‘-고’와 ‘-어서’의 구분
5. 마무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00-001620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