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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3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71 - 190 (20page)
DOI
10.24227/jkll.2017.08.3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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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연결어미 ‘-고’와 ‘-아서’를 형태론적, 통사론적, 의미론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어에서는 ‘-고’와 ‘-아서’가 다른 형태이지만, 의미 영역에는 상당한 중복이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은 이 둘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관심을 가져 왔다. 이와 관련한 기존 연구는 특정 영역의 관점에서 다루어졌다. 예를 들어, 형태론적 연구, 통사론적 연구, 의미론적 연구가 상당히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아우르는 연구가 충분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고’와 ‘-아서’의 형태론적, 통사론적, 의미론적 양상과 관련하여 몇 가지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어 교재에서의 순서의 연결어미 ‘-고’, ‘-아/어서’
Ⅲ. ‘-고’와 ‘-아/어서’의 형태 · 통사 · 의미적 특징
Ⅳ. 순서의 연결어미 ‘-고’와 ‘-아/어서’의 교수 내용 및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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