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인 (이화여자대학교) 남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5 - 32 (28page)
DOI
10.18541/ser.2016.11.15.4.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최근 초등학교에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질적연구의 심층면담을 통해 장애이해교육의 현상, 쟁점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해 그들의 경험을 귀납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총 10명으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 5명과 특수교사 5명으로 구성된다. 이 교사들에 대한 심층면담 자료는 연속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되었으며, 연구참여자 검토를 통해 내적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3가지 주제영역: 장애이해교육의 실행 현상, 장애이해교육의 역할과 기능, 장애이해교육의 최선의 실제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해 모두 8가지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입장과 실시 경험에 대한 다각적 묘사와 더불어 장애이해교육의 성과와 문제점이 추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장애이해교육의 현 상황을 질적연구 방법으로 교사 개인의 경험과 통찰에 기반한 의견과 평가로 점검하였으며, 그 결과 장애이해교육 실시의 긍정적 성과를 확인하면서 동시에 문제를 ‘재정의’해서 제기한다. 그것은 현재 초등학교에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장애이해의 불확실성을 어떻게 넘어서게 할 것인가라는 중대한 쟁점을 지적한다. 즉 교사들의 장애의 상식적 이해를 넘어서 장애이해의 정교화와 심화를 목표로 하는 교사를 위한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895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