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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33 - 13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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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인 설계 온도하중을 산정하기 위하여, 강상자형교의 시험체가 실물 규모로 제작되었다. 박스단면의 크기는 폭 2.0m, 높이 2.0m, 길이 3.0m이며, 슬래브의 두께는 17 cm이다. 온도 게이지를 사용하여 1년간 온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인근에 시험체와 유사한 방향으로 설치된 같은 형식의 실교량에서도 같은 기간에 온도를 측정하였다. 교량시험체는 21지점, 실교량에서는 19지점에서 온도를 측정하고 각 측점에서 측정온도를 통계 처리하여 추세선과 표준 오차를 산정하고, Euro code에서 제시한 대기온도 24℃∼38℃에서 각 지점의 유효온도를 산정하였다. 교량시험체 모형에서는 35℃이상에서 Euro code와 실교량과 비교하여 유효온도가 2∼3℃ 정도 높게 산정되었다. 제시된 시험체와 실교량에서 Euro code에 대한 유효온 도의 상관계수는 87.4%, 93.2%로 계산되었다.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 따르면 합성교에서 최고기온은 40℃로 규정하고 있는 데 이는 본 연구에서 산정된 실교량과 Euro code의 유효온도와 거의 근접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각 지역별 최고 온도에 대한 Contour map에서 산정한 대기온도별 최고온도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유효온도를 접목하면 국내 교량 설계 시 각 지역 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기준이 확립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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