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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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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행 (부산대학교) 김경남 (충북대학교) 최형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3 - 30 (8page)
DOI
10.7781/kjoss.2019.31.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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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박스거더교의 최저 온도설계기준과 상부 콘크리트 바닥판의 아스팔트 두께에 따른 최저 설계기준의 조정 값을 연구하기 위하여, 4종의 강박스거더교 모형시험체를 제작하고 온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모형은 상부 콘크리트 아스팔트 두께 0mm, 50mm, 100m, 150mm의 4개 시험체이며, 각 시험체에는 17∼25개의 온도 게이지를 부착하였다. 2년의 겨울기간 온도측정을 수행하고 측정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저 유효온도를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아스팔트 두께에 따른 최저 유효온도의 조정값은 100mm를 기준으로 했을 때, 0mm, 50mm, 100mm, 150mm 대하여 각각 –4.7°C, -1.8°C, 0°C, 1.5°C로 도출되었다. 측정 시험체에서 유효온도가 Euro code보다 더 높게 측정되며, 그 온도차는 최저 온도인 –15°C에서는 0.3∼2.0°C, 전체 온도구간에서는 0.9∼1.6°C를 보였다. 아스팔트 두께 50mm 일 때 산정된 최저 유효온도로 판단할 때 현 도로교설계기준의 최저 온도 범위는 –15°C이하로 조정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험체 모형 및 온도 측정
3. 유효온도 분석
4. 유효온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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