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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5 - 137 (23page)
DOI
10.26857/JLLS.2015.02.1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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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대학의 플립드 수업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대학수업에서 효과적인 플립드 수업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해외학술지 게재논문 16편을 수집하여 교실수업 전과 교실수업에서 적용된 활동 유형, 플립드 수업을 통한 교수-학습 효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플립드 수업의 ‘교실수업 전 활동’에서는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강좌비디오와 함께 튜토리얼, 퀴즈, 산출물 제작활동 등이 제시되었고, ‘면대면 교실수업’에서는 질의응답, 토론, 프로젝트, 실습 등 다양한 참여적 활동이 실행되었다. 둘째, 플립드 수업을 통해 교수자와 학생의 상호작용 그리고 능동적 학습 등 태도 변화에는 긍정적인 측면을 보였으나, 교수자와 학생의 업무부하와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나타났으며, 학업성취에는 긍정과 부정의 효과가 혼재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플립드 수업을 위해서 파일럿 및 세션단위 운영, 교수자와 학생을 위한 지원전략 마련, 새로운 평가방식의 고려 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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