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돈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89 - 1,6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러닝을 응용한 수업모형 설계를 통해 수업방식에 따라 수업의 몰입도가 달라지는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살펴보고, 학습자의 설문 평가 및 분석으로 수업의 참여율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모델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플립드러닝의 사전학습과 본 학습을 중심으로 교수학습법의 특성을 설명하고, 이들 각 단계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플립드러닝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업모델을 고찰하였으며, D대학의 교양수업적용사례에 따른 학습자의 설문 평가를 바탕으로 수업모델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플립드러닝을 응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설계가 미래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법의 올바른 방향성을 예측하고 확립하는데 있으며, 경쟁학습이 아닌 협업학습 체계를 마련하여 복합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의 참여율과 몰입도의 중요성을 밝히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