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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이삭 (게임회사)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71 - 79 (9page)
DOI
10.7583/JKGS.2017.17.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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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에서의 시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게임의 시간에 대한 연구는 제스퍼 주울(Juul, 2004)을 비롯한 여러 학자들을 통해 진행된 바 있으며, 기존의 연구들이 현실의 시간 개념을 기준으로 게임의 시간을 내재적 시간과 외재적 시간을 분리하여 다루고 있음을 먼저 확인하였다. 이 가운데 본 연구는 관찰자적 시간으로 게임의 내재적 시간을 고찰하고자 하는데, 이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현실과 게임의 시간적 관계성 보다는 게임성 즉, 플레이이며 더 나아가 경험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게임의 내재적 시간을 "지향적 시간"과 "비지향적 시간"으로 분류하고 그 시간들이 게이머의 경험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게임에서의 시간 연구
3. 게임과 시간
4. 지향적 시간과 비지향적 시간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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