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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이삭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033 - 1,041 (9page)
DOI
10.9728/dcs.2018.19.6.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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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게임 패턴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패턴’이라는 용어는 곽이삭(2016)이 〈게임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 게임 공간의 패턴과 속성을 중심으로〉에서 사용한 개념을 계승한다. 앞선 연구와의 차이점은 ‘패턴’은 게이머의 경험 패턴을 ‘게임 공간’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한다는 점이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개발 시간의 축소, 장르 파괴 등으로 인해 게임이 획일화되어가는 경향을 보인다. 때문에 연구자는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여 현재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나타나는 경험의 패턴을 ‘익숙한 플레이의 반복’, ‘가치 있는 게임 행위’, ‘시간의 가치와 소비’, ‘취향과 선택’의 패턴으로 요약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과 패턴
Ⅲ. 모바일 게임의 경험 패턴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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