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평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태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708 - 714 (7page)
DOI
10.7840/kics.2018.43.4.7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열차자율주행의 제한속도를 산정하기 위한 인프라 및 외부환경의 이상상태 인식을 통한 퍼지추론기반 자율주행열차 제한속도 산정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차량의 정상적인 주행을 위해서는 철도인프라가 정상상태를 유지해야하며 주행경로 상의 지장물, 기상상태에 대한 센서정보를 통한 주행가능상태를 수신하여 판단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프라 센서데이터 수집을 통해 차량의 주행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환경(이상기후)에 대한 규칙을 부분적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통해 제한속도로 산정하기 위한 퍼지추론 기반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제 이상기후 발생 시 자율주행열차의 제한속도가 산정됨을 확인하였으며 현행규정과의 비교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인프라 이상상태 인식을 통한 퍼지추론기반 자율주행열차 제한속도 산정알고리즘은 현행되고 있는 운전자, 관제에 의존하는 제한속도 산정구조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모델의 확장을 통해 안전성 및 운행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Fuzzy추론 기반 열차제한속도 산정시스템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