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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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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 - 9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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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 교실의 ‘매개된 시 읽기’ 현상을 독자의 매개 텍스트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실제 독자의 시 읽기 양상 분석을 통해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매개 텍스트는 시에 대해 독자가 구성하는 상상적 세계를 보완하거나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것은 독자에게 해석의 대상이 된다는 점, 시적 사유를 종결하지 않은 독자에게 상상의 재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독자의 주체성과 시적 사유의 풍부함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포한다. 전문 독자가 오장환 시를 읽을 때 매개 텍스트를 활용하는 양상을 검토한결과, 매개 텍스트는 독자의 핵심적 사유에 부속되는 자료 또는 결정적인 해석의 틀로 기능하였다. 그리고 동화(同化) 의식에 입각한 상상적 세계 보완 또는이화(異化) 의식에 입각한 대립적 세계 구성이라는 기능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이 검토를 통해 매개 텍스트에 대한 다각적 해석 능력, 시와 매개 텍스트의 연계 능력, 복수의 매개 텍스트가 중첩되는 의미 장(場) 형성 능력 등의 중요성을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제시한 시 교실에서의 매개 텍스트 활용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에 대한 학습 독자 자신의 반응을 선행시키고 그에 대한 자의식을 견지하도록 한다. 둘째, 매개 텍스트에 대한 선택과 해석의 적실한 전략을 수립한다. 셋째, 독자의 시적 사유 재구성 과정에서 사유의 완결성과 변별성이라는두 지향을 모두 고려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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