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7 - 32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대부분의 디자인 기획은 현 시대 요구되는 제품 또는 공간의 기능과 미적 가치를 현재적 시점으로 담아낸다. 하지만 디자인의 실제적 가치 생성은 수용자로부터 받아들여진 후부터 발생되며, 특히 공간은 비가역성과 고착성으로 인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가치가 변화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용하는 공간 영향 요소들의 시각화 모델을 구축, 지속적 가치를 고려한 공간 디자인 기획에 활용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대부분의 공간디자인 기획에서의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공간의 가치를 형성하는 요소들의 작용을 추출, 시간의 흐름을 포함한 단계별 공간가치 생성 요소와 작용에 대한 시각화 된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기획이 필요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를 분석하여 모델의 활용 가능성을 증명하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공간의 현상과 가치들을 예측하여 공간 기획 시 적용 할 수 있는 기반 조사 및 분석 가능한 틀을 제시하였다. 공간을 기획할 시 활용 가능한 시간의 단계별 공간의 가치 발생 요소와 작용을 가시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시각적 활용의 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