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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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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9 - 3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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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공동체 연계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유학기제 관련 교육공동체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고,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교육공동체의 실태 및 국내·외 교육공동체 우수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계 모델(안)을 개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모델(안)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모델을 확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계 모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계 모델은 중앙정부 차원, 시·도 교육청-광역지자체 차원, 교육지원청-기초지자체 차원, 단위학교 차원별로 협의기구인 ‘자유학기제협의회’와 실무추진기구인 ‘자유학기제추진단’으로 이원화한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공동체를 제시하였다. 더불어 ‘자유학기제협의회’에서 협의 및 의사결정한 사항을 ‘자유학기제추진단’에서 계획하며 이를 실제로 추진하는 조직인 ‘실무센터’를 함께 제시하였다. 둘째, 각 교육공동체의 역할과 기능, 각 교육공동체 간의 연계 및 교육공동체들과 지역인프라의 연계, 교육공동체와 자유학기제 통합정보시스템과의 연계를 포함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모델의 활용과 추후 연구를 위하여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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