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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철균 박민정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1號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09 - 3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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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가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고, 어떠한 긍정적 측면과 해결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세 학교에 대해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유학기제 정책을 통한 긍정적 측면은 ‘내면의 성찰과 새로운 가능성 탐색’, ‘새롭게 관계 맺기’, ‘교사 주도의 정책 실행 경험’, ‘진로의식 증진을 통한 학승동기 생 성’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긍정적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였 지만, 극복해야할 자유학기제 정책의 과제는 ‘자유학기제 정책의 일관성 부족과 단절에 대한 우려’, ‘자유학기를 향한 오해와 편견’, ‘학교교육 방식에 대한 상충된 시각’, ‘체험처 발굴 및 평가 업무의 부담’ 으로 드러났다. 자유학기제의 정착을 위해 예산 지원 지침이나 법규 등의 제도적 장치 마련, 학교의 협력적?긍정적 문화 형성과 전문성 공유 기회 확대, 교원 업무 경 감과 체험의 내실화를 위한 진로 체험 활동의 질 확보, 자유학기를 한 학기만의 문제로 바라 보는 관점이 아닌 전체 교육과정 속에서의 조망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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