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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혜 (강릉원주대학교) 신수영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15753/aje.2023.3.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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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여 청소년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자유학기제의 정책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자유학기제는 학습자의 다양한 성장경로를 모색하고 미래사회 핵심 역량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사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analysis) 방법을 통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와 3차, 5차년도(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및 3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자유학기제의 정책 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s, DiD)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인지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 각각에 대하여 중학교 1학년 당시 자유학기제 참여에 따른 단기적 효과와 장기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주도학습의 인지적 영역에 대해서 자유학기제 참여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행동적 영역에 대해서는 자유학기제 미참여 학생에 비해 참여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유의하게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차이는 중학교 1학년에 측정된 단기적 효과보다 중학교 3학년에 측정된 장기적 효과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그 외, 순차적 모형분석을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관련 장 · 단기 변화에 대한 자유학기제의 차등적 효과를 탐색한 결과 교사의 특성과 학교관련 변인에 의해 상당 부분 발현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자유학기제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과 관련 후속연구를 위한 학술적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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