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43 - 3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학생을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자녀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인천광역시의 한 초등학교의 어머니 1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질적 자료는 각 참여자당 2회씩 모두 20회의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회 평균 면담 시간은 60분이었다. 면담 자료 분석 결과, 3가지 주요 주제가 순환 또는 반복되어 나타났다. 첫 번째 주제는 ‘어머니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이었으며, 두 번째 주제는 ‘초등학생 자녀 영어교육에 대한 어려움,’ 그리고 마지막으로 ‘초등학생 자녀 영어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지원들’이었다.연구 참여자들은 자녀 영어교육에 있어서 영어능력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달랐다. 그들 중 일부는 외국어는 일찍 배울수록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영어 조기 교육을 선호하였다. 반면, 다른 참여자들은 외국어 학습에서 오는 중압감을 견디기에 초등학생들은 인지적 능력이 부족하므로 영어 조기 교육에 반대하였다.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들은 자녀 영어교육이 공교육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여기고,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또한 정부와 학교에서 자녀 영어 교육을 위해 더 많은 지원을 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예를 들어, 영어 수업 시수 및 시간 확대, 몰입 학습 프로그램개설, 그리고 유능한 교사 확보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