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2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독자 신념은 읽기에 대한 독자의 흥미, 동기, 태도, 효능감 요인과 함께 읽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읽기의 정의적 요인에 해당한다. 독자의 능동적 의미 구성 과정으로 읽기를 정의할 때, 독자의 신념은 근본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국내 독자의 신념 체계나 수준을 조사한 연구는 국내에서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 독자 860명을 대상으로 하여 독자 신념 체계와 수준을 탐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 분석의 결과, 중학생의 독자 신념을 구성하는 요인은 '교류 신념'과 '전달 신념' 의 2개의 전략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교류 관점과 전달 관점의 상관관계는 .469로 보통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중학생들의 독자 신념은 전달 신념과 교류 신념 모두 약 3.0 이상으로 보통 수준 이상의 신념 수준을 각각 보였다. 중학생들은 독자 신념 중 교류 신념이 전달 신념보다 더 높았고,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교류 신념이 높았고, 전달 신념은 더 낮았다. 또한 중학생의 교류 신념은 학년에 따라 점차 향상되었고 전달 신념도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