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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7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0 - 1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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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콘텐츠는 디지털콘텐츠에 실감 기술을 적용하여 인간의 오감 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실제와 유사한 체험 및 현실감을 가능하게 하는 콘텐츠이다. 실감콘텐츠는 몰입감, 상호작용, 지능화 등의 특징을 통해 높은 현실감을 제공하고, 대표적인 실감콘텐츠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Hologram) 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실감콘텐츠는 몰입감과 사실감을 극대화한 콘텐츠 자체의 고도화와 더불어 他 산업과의 융합 및 디지털 환경에서의 생활 방식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의 비대면 방식으로의 변화에 따라 산업간 융합 및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VR · AR 기술은 전통적인 제조, 국방, 교육분야를 넘어 의료 · 복지 분야 등으로의 확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에도 활용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VR · AR 디바이스 기술개발 현황
Ⅲ. VR · AR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기술개발 현황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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