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서수연 (이화여자대학교) 허송이 (서울시립과학관) 최규리 (한국창의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59 - 1,967 (9page)
DOI
10.9728/dcs.2021.22.12.19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술 감상에 대한 몰입감을 높이고 사회 문제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회문제기반 과학-예술 융합교육과 연계한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실감형 콘텐츠는 학습자들이 단순한 관찰자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실제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고를 촉진하는 안내를 제공하고 직접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해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VR/AR 체험형과 iOS 기반의 AR 창작용으로 개발 되었으며, 지진, 미세먼지, 생물다양성의 3가지 주제 관련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와 생물다양성 관련 이슈를 다루는 AR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실감형 콘텐츠는 과학관에서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개발된 사이언스 아뜰리에 교육 프로그램과 연관하여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고, 향후 현장 적용을 통한 효과성 검토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융합교육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과정
Ⅳ. 융합교육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012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