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전수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5 - 3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으로써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서 필수적으로 실행되고 있으나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학생들의 사고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고구술법을 통해 프로그래밍 사고과정을 수집하고, 정보과학 창의적 성향 수준에 따라 프로그래밍 사고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과학 창의적 성향이 높은 학생은 프로그래밍 전 과정에서 더 많은 사고를 보이며, 특히 분석한 과업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알고리즘 개발’과 에러를 수정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의욕을 갖고 프로그래밍을 확장하는 ‘관리’ 영역에서 더 많은 사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서는 정보과학 창의적 성향을 촉진하고,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다양한 코딩 조직을 경험하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교수설계 및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방법 및 절차
4. 결과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