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상집 (국민대학교) 이준식 (국민대학교) 유인진 (국민대학교) 박도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 - 5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소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간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소셜 로봇’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과거 로봇은 인간을 대신해서 산업 현장에 투입되고 노동력을 제공해주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로봇은 각종 산업분야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인 ‘Smart’의 등장을 기점으로 인간과 함께 공존하며 사회적 교감이 가능한 ‘소셜 로봇(Social Robot)’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 로봇, 에듀테인먼트 성격의 로봇, 그리고 인간과의 교감, 상호작용에 주목한 감성로봇 등이 있다. 그러나 현대 ICT 서비스 환경과 4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진 지금의 정보화 환경에서도 불구하고 소셜로봇의 대중화는 체감되지 않고 있다. 특히 소셜로봇의 핵심 기능이 사용자와의 사회적 교감임을 고려하자면 기기에 적용되는 기술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성이 있다. 근본적으로 소셜 로봇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로봇의 디자인 요소가 다른 요인들 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소셜 로봇에 대한 연구들은 로봇의 개발방법론을 제안하거나, 소셜 로봇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효과를 단편적으로 검증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한편 로봇의 외형에서 느껴지는 감성은 사용자의 인지, 추론, 평가와 기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로봇에 대한 태도와 호감 그리고 성능 추론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 로봇의 외형으로부터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이 소셜 로봇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88062');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