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7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9 - 2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과 한국 현대시 읽기의 연관성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국어 교육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현대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중국인 학습자가 받은 어문(語文) 교육을 교육과정, 교재, 대학입시시험의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자국어 교육 경험이 한국 현대시 읽기에 전이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해석학, 독자반응비평, 경험과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문학작품 읽기와 선행 경험 간의 영향 관계를 설명하였으며,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이 한국 현대시 읽기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탐구하였다. 중국인 학습자가 축적한 풍부한 문학 경험은 한국 현대시 읽기의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되는 동시에 관습적 의미 구성을 양산하는 한계도 지닌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현대시 교육은 ‘중국인 학습자’라는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학습자의 교육 경험을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시에 학습자가 한국 문학에 대한 상호문화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는 지향을 밝혔다. 이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에 주목하여, 한국 현대시 읽기와 자국어 교육 경험의 관계를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중국인 학습자의 특수성을 반영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
Ⅲ.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과 한국 현대시 읽기의 관계
Ⅳ. 자국어 교육 경험의 능동적 활용을 위한 한국 현대시 교육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3-002164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