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6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중등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행 양상과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 교사 4,855명에게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개념,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행 양상,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해 대체로 학생에게 온전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 정책의 실현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목표 또한 성공적인 독서 경험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과 관련하여서는 세상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제고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유도할 수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며, 학생들과 읽을 책을 함께 선택하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책을 읽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행하는 현행 교육과정 운영 방식에 있어서는 현재의 운영 방식이 적절하다는 응답과 변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비등하게 나타났으며, 교과서 수록 방안에 대해서도 교사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는 응답과 대단원 수준의 워크북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유사한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국어 학습 내용의 과다로 책을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과 학생들의 수준이 다양하여 동일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기 어렵다는 점이 꼽혔다. 이와 관련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안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책을 읽을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교육과정에서 여러 학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만큼 그 성패는 수업을 이끌어가는 교사의 인식과 그에 따른 교사의 실행에 달려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성공적인 실행 경험을 폭넓게 공유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