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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미 (성신여자대학교) 김예니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人文科學硏究 人文科學硏究 제45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19 - 3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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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MZ세대에게 적합한 학술적 글쓰기 수업모델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MZ세대에게 ‘보는’ 활자의 익숙함에 반해 ‘읽는’ 문자의 독해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다른 학교와 다름없이 S여대의 <창조적 사고와 글쓰기>는 전 학과가 같은 커리큘럼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MZ세대를 위한 차별화된 수업 전략, 교수법이 필요하다. 독서와 글쓰기의 경험과 필요성이 적은 실기 전공 학과를 중심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지도법을 적용함으로 MZ세대에 적합한 수업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쓰기와 읽기 경험이 적고 낯선 학생들의 방어기제를 해체하고 자발성과 적극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리고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지도법으로 수업한 후, 이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9주차부터 14주차까지 수업에서 교수자는 대학에서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의 연계성과 필요성 등을 설명하면서 책 읽기를 독려하였고 5주에 걸쳐 온라인 소회의실에서 조별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한 권의 도서에 대한 충분한 이해, 폭넓은 사고는 깊은 통찰과 작품에 대한 총체적 인식으로 이어져 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 과제를 수행하는데 눈에 띄는 성취와 만족감을 보여줬다. 사후 설문조사에서 독서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했으며 토론 수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학술적 글쓰기 전반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다양한 의견과 관점, 정보를 공유한 것과 토론으로 독후활동을 연계한 것이라는 응답을 확인하였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기반으로 한 수업의 효과는 긴 글, 학술적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던 학생들의 두려움 해소와 제대로 된 독서 경험을 가졌다는 데 있다. 특히,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와 통찰력이 향상되는 것을 스스로 느끼면서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했다는 것은 이후, 꾸준한 독서의 동인이 되고 독서 하는 방법에 대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한 권의 책을 다각도로 분석하면서 독해력이 향상되었다. 향후,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독서와 글쓰기의 동인이 적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디지털 시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강화한다면 실제 글쓰기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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