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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미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1 - 35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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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제안한 어휘 난이도, 문법 난이도, 문장 길이 난이도 등 개별적인 척도를 하나의 난이도 공식으로 만들어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종의 한국어 통합 교재 내의 읽기 텍스트를 전사하여 무작위로 160개의 텍스트 샘플을 추출하고 세 가지 난이도 점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등급과 세 가지 난이도 점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읽기 텍스트 난이도 공식을 도출하여 텍스트 난이도 측정 방법을 제안하고 그 방법이 타당한지 전문가 평정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세 가지 변인 모두 텍스트 등급과 상관관계가 높았으며, 그중 문법 난이도 점수가 텍스트 등급과 상관관계가 가장 높았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문법 난이도와 어휘 난이도 점수를 포함한 모형이 텍스트 등급을 가장 잘 설명해 주어, 해당 모형을 바탕으로 텍스트 난이도 측정 공식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공식이 텍스트의 난이도를 잘 평가하고 있는지 보기 위해 공식으로 계산된 난이도와 전문가 집단이 평가한 난이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다수의 텍스트가 전문가 집단이 평가한 결과와 일치함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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