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경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41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21 - 347 (27page)
DOI
10.17056/donam.2022.41..3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의 읽기 능력 수준에 맞는 적절한 읽기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은 읽기 교육의 성공적 수행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행위이다. 이러한 이유로, 그간 외국어 교육 및 국어교육분야에서 읽기 텍스트 난이도 혹은 이독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려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고 특히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어 읽기 텍스트 난이도 요인을 본격적으로 다룬 두 편의 박사 논문(장미경 2012, 구민지 2013)이 발표된 이래 10여 년간 꾸준히 후속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 읽기 텍스트 난이도’를 주제로 한 연구 성과(국내 학술지 논문 및 학위논문 총 38편)를 검토하여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수행해야 할 연구 과제와 방향에 대해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총 38편의 연구를 주제에 따라 4가지 하위 범주로 정리한 결과 ‘텍스트 난이도 요인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 텍스트 난이도 평가의 대상이 되는 읽기 자료 중심 연구, 독자 요인 중심 연구, 그리고 난이도 평가 결과 응용 연구’로 분류되었다. 이 중 텍스트 난이도 요인과 읽기 자료 중심 연구가 80% 이상을 차지하여, 여전히 독자 요인과 난이도 평가 결과의 응용 연구는 충분하지 않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학술지 논문 14편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살펴본 결과, 난이도 평가 공식 자체를 정교화하려는 연구들이 많았는데 이러한 시도를 넘어 일정 수준의 타당성을 확보한 여러 개의 공식을 실제로 사용자들이 쉽게 활용하고 그 결과를 통해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단계로의 전환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텍스트 난이도에서 텍스트 복잡성 연구로의 태도 전환과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 등 4차 산업 기술과의 연계, 그리고 텍스트 난이도의 질적 평가를 담당할 평가자 교육 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성과가 이루어진다면 한국어 읽기 텍스트 난이도 연구가 한 단계 성장하고 나아가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읽기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분석 결과
4. 논의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