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선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예비초등교사들이 5주 동안 진행된 미국에서의 교육실습기간동안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실습기간 동안 12명의 예비교사들이 매주 작성한 실습일지와 개방형 설문지 및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지속적 비교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단기간의 실습이었지만 예비교사들은 미국 초등학교에서 수업을 참관 및 실습하면서 미래초등교사로서 언어적, 교수학습 방법론적, 또한 문화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였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미국 초등학교에서의 문화 수업과 초등학생들과 교사들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원어민과의 의사소통과 영어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또한, 미국 학교의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실 문화에 대해 맹목적이기보다는, 비판적이면서도 성숙한 태도로 받아들이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는 예비교사들이 실습 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영어 사용에 대한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실습 기간 동안, 미국 초등학생들과 교사들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의식적으로 영어로 의사소통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외교육실습 초청기관, 참여기관, 참여교사 모두에게 좀 더 효과적인 해외교육실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