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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1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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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 수업에서 구두 수정 피드백의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입장에서 교수자의 구두 수정 피드백 행위를 제대로 인식하는지, 그리고 학습자 무반응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수자와 학습자 총 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교수자의 구두 수정 피드백에서 ‘고쳐말하기, 명시적 수정’ 유형을 잘 인식하는 반면 ‘명료화 요구 유형’은 피드백으로서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자의 수정 피드백에 대해 학습자가 무반응을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 요인 측면에서는 수정 피드백에 필요한 언어 능력의 부족, 교수자 요인 측면에서는 교실에서 제공하는 피드백 유형과의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은 수정 피드백 인식과 수정에 필요한 언어 지식의 부재로 수정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피드백 유형과 관련해선 교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고쳐말하기’와 같은 입력 위주의 피드백은 피드백 특성 상 학습자 입장에서 수정 시도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고, ‘명료화 요구’는 학습자들이 피드백으로서 인지할 가능성이 적다. 그 이외 학습자는 교수자가 재수정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담화가 길어질 경우 두 번째 수정 피드백을 피드백으로 인식하지 않고 이해를 위한 발화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는 목표어 습득에 기여하는 수정 피드백과 학습자 반응을 보다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교수 전략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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