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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서울대학교) 박주용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일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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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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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는 많은 인지적 부담이 요구되기에,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동력인 글쓰기 동기를 발달시키는 것은 중요한 교육 과업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 국 대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동기적 신념 및 태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 다. 연구 1에서는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글쓰기 동기를 이루는 주요 구성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37개의 문항을 작성했다. 사전 조사와 예비 조사를 통해, 13개의 문항을 제거하 고 24개 문항을 도출하였고, ‘글쓰기 자기효능감’, ‘글쓰기 정서’, ‘생각을 위한 글쓰기’, ‘글쓰 기 재능 부정’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된 척도를 개발하였다. 연구 2에서 새로운 표본을 대상으 로 글쓰기 동기 척도의 구성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4요인 모형 적합도는 수용 가능한 수준으 로 나타났다. ‘글쓰기 자기효능감’, ‘글쓰기 정서’, ‘생각을 위한 글쓰기’는 글쓰기에 대한 심 층적인 전략과 동기를 측정한 ‘쓰기효능감’, ‘학습도구로서의 글쓰기’, ‘독자민감성’, ‘의미구 성’과는 정적 상관을, 표층적인 전략과 동기를 측정한 ‘즉흥성/무계획성’과 ‘외재동기’와는 부 적 상관을 보였다. 반면, ‘글쓰기 재능 부정’은 ‘외재동기’와만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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