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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3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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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꾸준히 강조되고 있는 ‘과학 글쓰기’의 쓰기 과제를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최근 국어 교과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성을 강조 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국어 교과의 글쓰기 외연이 확장됨에 따라 타 교과에서의 글쓰기가 어떻 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2015 개정 과학과 교 육과정 5, 6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과학 글쓰기 과 제 분석틀에 따라 여섯 가지 구성 요소인 주제, 목적, 상황, 독자, 방법, 기타 요소를 기준으로 이루어 졌다. 이를 통해 현행 과학 글쓰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몇 가지 발견할 수 있었다. 현행 과학 글 쓰기는 첫째, 글쓰기 유형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과제들이 대부분이었다. 둘째, 구체적이거나 실 제적 상황을 설정하는 과제들을 찾기 어려웠다. 셋째, 독자 설정 없이 글쓰기를 하도록 하는 과제들이 주를 이루었다. 넷째, 쓰기 과정이나 글의 구조, 쓰기 전략들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부족한 과제가 대 부분이었다. 다섯째, 요약과 정리 등을 위한 활동으로 과학 글쓰기가 한정적으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쓰기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쓰기 과제가 학습자의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 을 고려하였을 때, 앞서 제시한 과학 글쓰기 과제의 문제점들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과학 글쓰기를 쓰기 과제라는 분석틀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점, 과학 글쓰기가 실제 어떤 양상을 보이 고 있는지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 과학 글쓰기가 범교과 쓰기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제한점을 가진다.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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