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나 (부산대학교) 김자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5 - 79 (25page)
DOI
10.31863/JSE.2022.11.38.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과정중심 협동적 글쓰기 활동이 쓰기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이야기글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2, 3학년 쓰기학습장애 위험 학생 6명을 대상으로 협동적 글쓰기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 설계를 사용하여 쓰기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이야기글 쓰기와 쓰기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는 회기당 50~60분으로 주 2회 8주간 총 16회기를 실시하였고, 3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글의 내용, 글의 길이, 쓰기 태도의 사전 점수와 사후 점수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과정중심 협동적 글쓰기 활동은 쓰기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이야기글 쓰기 능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글의 내용 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글의 길이 중 전체 단어 수, 다른 단어 수, 총 문장 수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과정중심 협동적 글쓰기 활동은 쓰기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쓰기 태도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결론: 과정중심 협동적 글쓰기 활동은 쓰기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 향상을 위한 중재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0219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