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길 (농협대학) 강경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15 - 823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QR,코드를 이용한 교수 자료 개발 경험과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감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지방 국립대 사범대학 예비 과학교사들이다. 이 예비 과학교사들은 37명이고, 모두 과학교육학 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지도법 관련 강좌에서 수업실연을 실시하였다. 그들은 수업실연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들을 조사하였고, 조사한 자료들을 QR코드로 설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감을 분석하기 위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 교수 효능감 사전검사 결과 평균 3.16점으로 나타났다. 과학 교수 효능감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3.53점으로 높아졌다. QR코드를 이용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 경험과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간에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학 교수 효능감 사전사후검사간 t-test를 실시하였다. t-test 결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교육을 위한 아이디어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 등의 측면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QR코드를 활용한 교수-학습 개발 경험이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QR코드를 활용한 이 교수 전략을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