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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7 - 4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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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과학교사들의 수업 실연에 나타난 실천적 교수 역량에 관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예비 과학교사의 교수 수행수준과 자기평가, 동료 평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사범대학 2, 3, 4학년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과학교육학 관련 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다. 리커트 척도를 활용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점수는 중앙값과 비교해 높은 수준과 낮은 수준을 분석했다. 이때 중앙값과 비교한 수준에 따라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가 모두 높은 수준의 예비교사들을 일치집단(H)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가 모두 낮은 예비교사들은 일치집단(L)로 나누었다. 또한 자기평가 수준이 동료평가 보다 낮은 예비교사들은 과소 집단으로, 자기평가가 동료평가 보다 높은 예비교사들은 과대집단으로 결정해 총 4개 집단으로 나누 었다. 이 연구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간의 일치 경향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고 자기평가에서 자기관 대화 경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자기평가와 동료평가간의 일치도에 따른 집단별로 수행 수준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일치도에 따른 집단별로 수업실연에서 실천적 교수 역량을 나타내는 수행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Scheffe 검정 결과 일치집단(H)와 일치집단(L)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예비 교사의 실천적 교수 역량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일치도를 활용하는 접근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적극 도입해 그 일치도를 분석 함으로써 예비교사들에게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의 수행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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