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준의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9 - 1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의 개념학습에서 가장 효과적인 feedback 유형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3학년 전체 63명, 2개 학급의 남학생이었다.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교사의 질문과 그에 따른 학생의 응답, 교사가 제시하는 feedback으로 나누었다. 교사의 질문 유형은 단순 질문, 기억 질문, 사고 질문으로 3가지 유형과 그에 따른 feedback 유형은 즉각적 feedback과 지연적 feedback 2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통제반의 학급에는 즉각적 feedback을 실험반의 학급에는 지연적 feedback을 적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성취도 검사를 활용하여 채점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단순 질문과 기억 질문, 사고 질문 모두에 대해서 지연적 feedback을 적용했을 때가 즉각적 feedback을 적용했을 때 보다 높은 성취도를 나타냈으며 전체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