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의진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 설계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밝히고자 했다. 연구 자료는 국내의 B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224명의 응답결과를 최종분석에 사용했다.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 값을 확인하였으며,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특성 요인 중에서 피드백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쳤으며, 과업중요성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의 내재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쳤다. 또한 직무특성 요인 중에서 자율성, 피드백, 그리고 직무만족의 외재적 가치에 대한인식이 높을수록 이직의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만족(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은 피드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특성 하위요인이 부분적으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것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